정신간호사

정신건강간호사

정신건강간호사는 간호사 면허 취득 후 수련기관에서 1년간 수련을 거쳐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자격증을 받게된다.
또한 정신건강간호사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정신건강임상심리사와 함께 정신건강복지법에서 인정하고 있는 정신건강전문요원으로 자격은 1, 2급으로 나뉜다.

1급 자격 취득은 우선 2급 자격 (의료법에 의한 정신간호사도 포함) 취득 후 정신의료 (보건)시설 또는 보건소에서 5년 이상 근무경력을 갖춘 경우간호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전문요원 수련기관에서 3년 이상 수련을 마친 경우에도 가능하다.

정신전문간호사

전문간호분야의 전문교육과정을 통해 특수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후 법적으로 인정을 받고 상급실무를 수행하는 간호사이다. 간호사 면허를 소지하고 해당분야의 간호실무 3년 이상의 경력자로서 대학원 (전문간호사과정) 또는 그 수준에 준한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로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한다.

전문간호사는 임상간호술 뿐 아니라 전문간호분야의 관련지식이 뛰어난 실무자로 간호대상자에게 안전하고 질적이며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한다. 이를 위한 전문간호사의 구체적인 역할은 전문가적 간호실무 수행자, 교육자 및 상담자, 자문 · 협동 · 조정자, 연구자, 지도자, 변화촉진자, 윤리적 의사결정자, 일반간호사의 역할모델 등이다.

중독정신간호사

중독정신간호사는 물질 및 행위중독을 포함한 중독분야에서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로 정신간호사회에서 주관하는 일정시간 이상의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을 통과하여양 한다.

중독정신간호사 1급 자격은 정신간호사회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정한 교육신청 자격기준을 충족한 후 이론교육(40시간)과 사례 발표 과정(20시간)을 수료하고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취득 할 수 있다. 2급 자격 취득은 중독분야실무경험이 3년 이상인 간호사로서 이론교육(70시간)과 중독과련기관 실습(40시간)을 한 후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