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정 2004. 10. 14

 전문개정 2009. 04. 28

개정 2010. 07. 27

개정 2010. 12. 28

개정 2013. 03. 09

개정 2015. 02. 28

개정 2016. 02. 27

개정 2017. 02. 25

 제 1 장 총 칙

제1조(명칭) 본회는 의료법에 의해 설립된 사단법인 대한간호협회 (이하󰡐중앙회󰡑라 한다) 산하단체로서 사단법인 대한간호협회 정신간호사회(이하 ‘본회’라 한다)라 칭한다. 

제2조(목적) 본회는 한국 정신간호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회원의 권익을 증진하며, 정신간호 대상자의 옹호와 국민의 정신건강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사무소) 본회의 주된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둔다.

제4조(지회) 본회는 서울특별시, 광역시, 도 및 특별자치도에 지회를 둘 수 있다.

1. 서울특별시, 2. 경기도, 3. 인천시, 4. 강원도, 5. 대전·충청도, 6. 광주·전라북도, 7. 전라북도, 8. 대구·경상북도, 9. 부산·울산·경상남도, 10.제주특별자치도

제5조(사업) 본회는 제2조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다음 사업을 한다.

1. 국민의 정신건강 증진에 관한 사항

2. 정신간호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구와 학술 발전 및 출판에 관한 사항

3. 정신간호 실무발전을 위한 교육 및 실무개발에 관한 사항

4. 정신보건사업과 관련된 제 정책결정에의 참여 확대에 관한 사항

5. 정신질환자의 정신사회재활치료 및 정신질환 편견해소를 위한 사업에 관한 사항

6. 국내․외 정신보건분야 전문가들과의 협조 및 교류에 관한 사항

7. 회원의 권익옹호 및 복지에 관한 사항

8. 정신보건간호사 수련 지원에 관한 사항

9. 기타 본회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

제 2 장 회 원

제6조(자격 및 등록) 본회는 다음과 같은 회원을 둔다.

1. 정회원: 중앙회 회원으로서 정신전문간호사와 정신보건간호사 자격을 취득한 자, 혹은 정신간호 분야 근무자나 정신간호에 관심을 가진 자로서 본회에 등록을 필한 자

2. 학생회원: 본회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자 하는 간호학 전공 학생으로서 본회에 등록을 필한 자

제7조(권리 및 의무) ① 회원은 중앙회 정관, 본회 회칙 및 각종 규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 선거권, 피선거권 및 기타 본회에 대한 모든 권리를 갖는다.

② 회원은 중앙회 정관, 본회 회칙 및 의결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③ 회원은 총회에서 결의한 회비를 소속 지회를 통하여 본회에 납부하여야 한다.

④ 회원은 소정의 보수교육을 매년 이수하여야 한다.

⑤ 회원은 취업사항을 소속 지회를 통하여 매년 본회에 신고하여야 한다.

⑥ 회원은 한국간호사윤리강령 및 한국간호사 윤리지침을 준수하여야 한다.

⑦ 회원의 의무를 다하지 않은 자는 제1항의 권리가 제한된다.

⑧ 학생회원은 회원의 권리와 의무를 갖지 않는다.

제8조(명예회원) 본회 발전에 공헌한 자를 이사회의 의결에 의하여 명예회원으로 추대할 수 있다. 단, 명예회원은 회원의 권리와 의무를 갖지 않는다.

제 3 장 회 의

제1절 대의원총회

제9조(개의) ① 대의원총회는 정기 및 임시 대의원총회로 하고 정기 대의원총회는 연 1회, 임시 대의원총회는 회원 3분의 2 이상 또는 임원 과반수의 요구에 의하여 회장이 이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② 임시 대의원총회는 상정안건 이외의 안건은 처리할 수 없다.

제10조(구성 및 의결정족수) 대의원총회는 제28조 제1호 내지 제3호의 임원 및 대의원으로 구성하며, 임원 및 대의원(이하 ‘의원’이라 한다)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 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회칙의 개정은 출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중앙회의 승인을 받는다.

제11조(의결권) ① 제10조의 의결에 있어 대리는 허용되지 않으며 어떠한 이유에 의하더라도 한 사람이 2 이상의 투표권을 행사할 수 없다.

② 제1항의 규정은 이 회칙에서 명시하고 있는 각종 회의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제12조(대의원수) 대의원은 지회별 기 대의원 3명 외에 각 지회가 본회에 보고한 당해연도 12월 말 기준으로 50대 1로 산출하며,남은 수가 25명 이상이 될 때에는 1명을 가산한다.  

제13조(대의원 선출 및 임기) ①대의원은 각 지회에서 선출하며 지회는 대의원 유고시에 그 직무를 대행하게 하기 위하여 약간 명의 교체대의원을 선출하여야 하고, 대의원 및 교체대의원 명단을 정기 대의원총회 30일 전까지 본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대의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임기의 기준은 정기 대의원총회 개최일로부터 다음 정기 대의원총회 전일까지로 하며, 보선된 대의원의 임기는 그 잔여기간으로 한다

③ 대의원이 임기 중 소속 지회를 탈퇴하거나 타 지회로 전출했을 때는 그 자격을 상실한다

제14조(참석권) 회원은 대의원 총회에 참석하여 방청할 수 있다

제15조(상정안건) 지회는 대의원총회에 상정할 안건을 대의원총회 전에 개최되는 대표자회의에 문서로 건명과 요지를 기입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제16조(의결사항) 대의원총회에서는 다음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회칙 개정에 관한 사항, 2. 임원 선출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에 관한 사항, 4.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5. 회비의 책정에 관한 사항

6. 대표자회의에서 상정되는 사항, 7.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이나 중요 시책

제17조(개최 통고) 대의원총회 개최 통고를 정기 대의원총회는 개최 30일 전, 임시 대의원총회는 10일 전에 한다.

제18조(총회 결과 통보) 대의원총회 결과는 총회 후 1개월 이내에 각 지회에 서면으로 통보하여야 한다.

제 2 절 대표자회의

제19조(개의) 대표자회의는 정기 및 임시 대표자회의로 하고, 정기 대표자회의는 매년 1회 정기 대의원총회 이전에 개최하고, 임시 대표자회의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와 임원 과반수의 요구가 있을 때 이를 소집한다.

제20조(구성) 대표자회의는 제28조 제3호 및 제4호의 임원으로 구성하고 회장이 이를 소집하여 그 의장이 된다.

제21조(의결정족수) 대표자회의는 제28조 제3호 및 제4호의 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 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22조(임무) 대표자회의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대의원총회에서 위임한 사항 , 2. 이사회에서 제출한 사업계획안과 예산안에 관한 사항, 3. 임원 후보 선출에 관한 사항, 4. 기타 본회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제 3 절 이사회

제23조(개의) 이사회는 정기 및 임시 이사회로 하고, 정기 이사회는 격월, 임시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와 이사 과반수의 요구가 있을 때 이를 소집한다.

제24조(구성) 이사회는 제28조 제3호의 이사로 구성하고 회장이 이를 소집하여 그 의장이 된다.

제25조(의결정족수) 이사회는 이사 3분의 2 이상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26조(임무) 이사회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사업계획안 및 예산안에 관한 사항, 2. 대의원총회 및 대표자회의에서 위임된 사항, 3. 예산의 경정, 예산 외 임시 지출 및 항목변경에 관한 사항(이 경우에는 차기 대의원총회의 추인을 받아야 한다.)

4. 사업계획의 수정에 관한 사항(이 경우에는 차기 대의원총회의 추인을 받아야 한다.), 5. 특별사업위원회 구성에 관한 사항, 6. 지회 회칙 인준에 관한 사항

7. 제 규정의 인준에 관한 사항, 8. 임원의 보선에 관한 사항, 9. 사무국의 관리에 관한 사항, 10. 기타 본회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제27조(출석의무) 이사가 이사회에 사전 통보 없이 계속하여 3회 이상 불참 시는 자동적으로 이사 자격을 상실한다. 이 경우 회장은 해당 이사에게 이 사실을 서면으로 통보하여야 한다.

제 4 장 임원 및 선거

제 1 절 임 원

제28조(임원의 종류) 본회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1. 회장 1명, 2. 부회장 2명, 3. 이사 11명 (회장단 포함), 4. 지회장 10명, 5. 감사 2명

제29조(회장)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회를 총리하며, 대의원총회, 대표자회의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되고 중앙회의 임원이 된다.

제30조(부회장)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이 유고 시에는 제1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리하고, 제1부회장이 유고 시에는 제2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리한다.

제31조(서기) 서기는 대의원총회, 대표자회의 및 이사회의 회의록을 작성한다.

제32조(재무이사) 재무이사는 모든 회비 및 기금의 관리와 수입‧지출 상황을 자문 관리한다.

제33조(감사) ①감사는 매 회계 연도의 재정 및 회무에 대하여 연 1회 감사하고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한다.

② 감사는 대의원 총회, 대표자회의 및 이사회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으나 표결권은 없다.

다만, 감사가 대의원직을 겸하고 있는 경우에는 대의원총회에서 표결권을 갖는다.

제34조(당연직 임원) 지회장은 당연직 임원이 된다.

제35조(임원의 임기) ① 회장, 부회장 및 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② 당연직 이사의 임기는 지회장의 임기에 따른다.

③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없다.

④ 임원은 임기가 만료되더라도 다음 임원이 선임될 때까지 재임하여야 한다.

제36조(임원의 겸직 금지) 임원은 노동조합의 임원이 될 수 없다.

제 2 절 선거

제37조(회장의 선출) ① 회장의 선출은 대표자회의에서 회장 후보로 추천한 2명 중 대의원총회에서 무기명 투표로 하며,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을 얻은 자를 당선자로 한다.

② 제1항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자에서도 제1항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3차 투표에 부쳐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한다.

제38조(부회장의 선출) 부회장의 선출은 대표자회의에서 부회장 후보로 추천한 4명 중 대의원총회에서 무기명 투표로 2명을 선출하며, 득표순에 따라 제1, 2부회장 당선자로 하되, 동수일 경우에는 연장자 순으로 한다.

제39조(이사의 선출) ① 회장, 부회장은 당연히 이사가 된다.  ② 이사는 선출하지 않고 회장단에서 선임한다.

제40조(감사의 선출) 감사의 선출은 이사회에서 감사 후보로 추천한 4명 중 대의원총회에서 무기명 투표로 하며, 득표순에 따라 2명을 당선자로 하되, 동수일 경우에는 연장자 순으로 한다. 

제41조(재무이사 및 서기의 선출) 재무이사 및 서기는 이사 중 회장단에서 선임한다.

제42조(임원의 보선 및 잔여기간) ① 회장이 공석일 때는 제1, 2부회장 순으로 회장 직을 승계한다.

② 제1부회장이 공석일 때는 제2부회장이 승계하며 제2부회장은 이사회에서 보선한다.

③ 이사 및 감사가 공석일 때는 이사회에서 보선한다.

④ 지회장이 공석일 때는 지회의 회칙에 의하여 보선한다.

⑤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하고, 차기부터 제35조 제1항 및 제3항의 규정을 적용 받는다

제43조(임원선거관리) 임원선거의 관리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제 5 장 위 원 회

제44조(위원회) ① 본회 사업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하여 상임위원회 및 특별사업위원회를 둔다.

② 본회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자문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45조(상임위원회) ① 본회는 사업수행을 위하여 다음의 상임위원회를 두며 임무는 아래와 같다.

1. 운영위원회: 가. 사업계획 및 예산안 수립, 나. 회칙개정에 관한 사항

2. 회원관리위원회: 가. 회원관리에 관한 사항, 나. 회원복지, 회원의 포상 및 징계에 관한 사항

3. 학술연구위원회: 가. 보수교육 개발 및 실시, 나. 학술활동 및 조사 연구 활동에 관한 사항

4. 대외협력위원회: 가. 본회 사업의 홍보에 관한 사항 , 나. 대 정부 및 지역사회 사업에 관한 사항, 다. 홈페이지 관리에 관한 사항

5. 실무발전위원회: 임상 및 지역사회에서 정신간호 실무 발전을 위한 지식, 기술, 전략의 개발과 관련된 사항

6. 재무위원회: 가. 예산안 편성 및 진행, 결산에 관한 사항, 나. 본회의 자산 관리에 관한 사항

7. 정책위원회: 가. 정신보건 관련법 개정에 관한 사항 , 나. 정책 활동에 관한 사항

② 제1항에 정한 상임위원회 중 운영위원회 위원장은 회장이 되며, 그 이외의 상임위원회 위원장은 이사 중에서 회장이 임명하고 위원장은 소관위원을 선정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③ 상임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④ 상임위원장은 상임위원회에서 토의, 결정된 각기 사업의 계획안과 실천사항을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상임위원회의 위원 수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5인 이상 7인 이내로 하며 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46조(특별사업위원회) 본회는 다음의 특별사업위원회를 두며 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은 상임위원회에 준한다.

1. 교육수련위원회  2. 정신보건위원회

제 6 장 본 부

제47조(사무국) ① 본회의 사무를 집행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두며 회장 책임 하에 사무처장을 둔다.

② 사무처장은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회장이 임명한다.

③ 사무처장은 본회의 실무책임자로서 징계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면직되지 않는다.  

제48조(사무처장의 임무) 사무처장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회장과 협의하여 대의원총회, 대표자회의 및 이사회에서 결의된 사항과 본회 사무일체를 책임 수행한다.

2. 대의원총회, 대표자회의 및 이사회에 참석할 책임이 있으며 발언권이 있다.

3. 대의원총회, 대표자회의 및 이사회에서 사업보고를 한다.

4. 매년 대의원총회 전 사업계획안 및 예산안을 이사회에 제출한다.

5. 매년 대의원총회 전 결산보고서를 이사회에 제출한다.

6. 기타 필요한 제반 사항을 집행한다.

제 7장 재 정

제49조(재정) ① 본회의 재정은 대의원총회에서 결정한 회원의 회비와 찬조금, 기부금 및 기타 수입으로 충당한다.

② 회비는 연회비와 평생회비로 구분하며 평생회비는 연회비의 15배로 한다.

③ 회비의 적립 및 지출에 대한 사항은 아래와 같다.

1. 입회비는 본회 기금으로 적립하거나 경상비에 충당한다.

2. 연회비는 본회와 지회가 균등하게 나누어 경상비에 충당한다.